“식품·화장품 등 SNS 부당광고 현혹되지 마세요” ... 식약처 주의 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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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벌써 체중이 2kg 빠졌어요" "여드름 흉터가 없어졌어요. 피부 재상까지 케어하네요" 일반 식품, 화장품 등을 허위·과대 광고를 통해 판매한 인플루언서들이 대거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누리소통망(SNS)에서 식품·화장품 등을 광고·판매하는 인플루언서 84명 계정의 부당광고 행위를 특별단속한 결과, 54개 계정에서 허위·과대 광고 등 불법행위가 확인되어 신속하게 게시물 삭제·차단을 요청하고 행정처분·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최근 누리소통망에서 공동구매 등 방식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행위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특별 단속을 실시했다.
먼저, 체험 후기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인플루언서 44명 계정의 게시물 248건을 점검한 결과, 37명(42.5%) 계정에서 허위·과대 광고 온라인 게시물 178건(71.8%)을 적발했다.
가장 많이 적발된 허위·과대 광고 게시물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 ‘변비’, ‘불면증에 최고’ 등 질병의 치료 효능·효과를 광고 등으로 67건이었다. 이어 △일반식품을 ‘다이어트’, ‘면역력’ 등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만드는 광고 등 64건, △‘소화’, ‘붓기차’ 등 신체의 일부 또는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과·효능을 표현하는 표시·광고 등 25건, △체험기 등을 이용하여 소비자를 현혹하는 표시·광고 등 16건, △‘소화제’, ‘수면유도제’ 등 의약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또는 광고 등 6건 등이었다.
이들은 체지방 감소와 관련 없는 일반식품을 ‘벌써 체중이 2kg 빠졌어요’, ‘Before & After’ 이미지 비교 등으로 광고하거나 ‘습진’, ‘아토피 발생 완화효과’, ‘탈모 방지’, ‘성인병 예방’ 등 식품이 질병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했다.
일반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난 표현으로 허위·과대 광고 게시물도 적발됐다.
식약처가 40명의 계정 온라인 게시물 135건을 점검한 결과, 17명의 계정에서 허위·과대 광고 게시물 54건을 적발했다.
이들은 △‘이마가 봉긋하게 채워져요’ 등과 같이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나 소비자를 현혹한 광고, △‘여드름 흉터가 없어졌어요’, ‘피부 재생까지 케어하네요’ 등과 같이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를 게시해 소비자들을 현혹했다.
식약처는 "누리소통망(SNS)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자유롭게 얻을 수 있는 만큼 부당광고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며 "소비자는 부당광고에 현혹되지 말도록 특히 주의하여 피해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