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생정보, 찬찬찬 완전정복 ‘만능양념장’ 레시피 소개

맛집

by 현대건강신문 2015. 3. 10. 21:46

본문

‘괜찮은찬’, 만능양념장으로 만든 ‘제육볶음’과 ‘황태구이’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매콤한 양념. 제육볶음을 만들거나 황태구이에도 좋은 이 양념을 더욱 쉽고 맛있게 만드는 방법이 있다.

10일 방송된 KBS 2TV 저녁 생생정보 찬찬찬 완전정복에서는 ‘만능 양념장’ 만드는 방법이 소개됐다.

방송에 맛있는 만능 양념장 레시피를 공개한 곳은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의 ‘괜찮은 찬’이다.

반찬가게로 동네 주민들의 사랑은 한 몸에 받고 있는 이곳은 맛있는 양념장을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고 있다.

주인장은 맛있는 양념장과 비율만 잘 맞추면 누구나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만능 양념장을 만드는 방법을 공개한다.

먼저 재료로는 고추장 2컵(1컵 = 180mL), 고춧가루 8숟가락(1숟가락=15mL), 참깨 2숟가락, 맛간장 8숟가락, 올리고당 4숟가락, 설탕 4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들기름 1숟가락, 다진 마늘 4숟가락, 다진 대파 8숟가락, 생강즙 2숟가락, 후춧가루 1/2숟가락 등을 준비한다.

재료가 준비됐다면 모두 한 데 넣고 잘 섞어 준다. 특히 주의할 것으로는 반드시 계량 숟가락을 이용해 깎아서 계량한다. 또 이틀 숙성시키고 나서 요리에 하면 제일 맛있다. 냉장고에서 최대 한 달 동안 보관하여 사용하면 된다.

방송에서는 또 만능양념장을 이용해 제육볶음과 황태구이 하는 방법도 소개됐다.

제육볶음은 돼지고기 600g, 만능 양념장 200g, 각종 채소 등을 준비한다. 돼지고기 600g과 양념장 200g을 한데 넣어 준 후 양념에 버무려 10분간 재워 준다. 대파 1뿌리를 반으로 가른 뒤 약 4cm 길이로 잘라 주고, 양파 1개를 채 썰어 준다. 청고추 1개와 홍고추 1개를 어슷썰기 해 준 후 중간 불로 양파를 볶아 주고 여기에 고기를 넣고 더 볶아 준다. 나머지 채소는 고기가 모두 익었을 때 넣고 볶으면 완성된다.

황태구이는 황태 1마리, 만능 양념장을 준비한다. 황태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약 5분 정도 불러 준 후 불린 황태를 살짝 눌러 물기를 짜 준다. 머리, 꼬리, 지느러미를 잘라 손질해 준 후 구울 때 오그라들지 않도록 등에 사선으로 칼집을 내 준다.

배에 양념을 적당히 발라 준 후 15분 동안 재워둔다. 중간 불로 등부터 구워 준 후 약한 불로 줄인 후 뒤집어서 익혀 준다. 앞뒤로 모두 익었다면 황태구이 완성.


http://hnews.kr/n_news/news/view.html?no=2790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