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 암! 위암&대장암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16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 2015년 시년ㄴ특집! 4대암을 잡아라 제2탄에서는 무시무시한 높은 사망률의 폐암과 폐암 예방법에 대해 소개됐다.
방송에서 폐암에 대해 소개한 한지연 박사는 “폐암은 80%의 치사율의 피명적인 암”이라며 “비흡연자도 증가추세인 폐암은 비흡연자 여성도 안심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특기 폐암의 경우 단순 증상만으로 진단이 어려워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치사율이 높다.
한 박사는 폐암을 부르는 위험인자로 △흡연 △미세먼지 △라돈 등을 꼽았다. 특히 라돈의 경우 무색, 무취의 소리없는 살인자라며 위험성을 경고했다. 그러나 라돈의 경우 환기만으로도 쉽게 줄일 수 있어 겨울철이라 하더라도 환기가 중요하다고.
박경호 한의사는 풍선을 빨리 부는 것이 폐활량을 늘리는 좋은 운동이라고 소개했다.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새싹땅콩’, 이 새싹땅콩에는 포도주에 많은 항암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23배가 더 많다. 이뿐만이 아니라 비타민 C도 풍부해 대표적인 항산화식품이다.
폐 세포를 보호해주는 ‘가지고추’도 소개했다. 가지고추는 맵지 않고 가지맛이 나는 고추다. 가지고추는 발암물질을 막아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도 다량함유해 매우 좋은 건강식품이다.
요리닥터 빅마마 이혜정은 폐암 예방 밥상으로 폐 튼튼! 고소한 밥반찬 ‘새싹땅콩장조림’과 입맛 돋우는 상큼한 전채요리 해물잣소스무침, 폐 건강 챙기는 든든한 한 끼 ‘땅콩나물국밥’, 아삭아삭 시원한 감칠맛 일품인 ‘가지고추물김치’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http://hnews.kr/n_news/news/view.html?no=26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