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생정보통, 충청도 ‘꽃게찜’ VS 전라도 ‘꽃게탕’ 궁극의 맛은?

요리

by 현대건강신문 2014. 9. 30. 19:27

본문



 

http://hnews.kr/n_news/news/view.html?no=24585 

 

‘목포항아귀찜’의 꽃게탕과 ‘안면도채움꽃게’의 꽃게찜, 꽃게의 진미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서울에서 찾은 지역 궁극의 맛은 무엇일까? 30일 방송된 KBS 2TV 생생정보통 한판대결! 궁극의 맛에서는 ‘꽃게의 진미를 찾아라! 충청도 VS 전라도 꽃게음식 대격돌’편이 소개됐다. 이번 대격돌에서는 특히 MC들이 직접 나서서 서울에서 만나는 최고의 꽃게요리를 찾았다.

 

먼저 도경환 아나운서가 찾은 전라도의 꽃게 요리. 전라도 꽃게 요리의 대표주자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의 목포항아귀찜의 꽃게요리 들이다.

 

이곳의 꽃게요리는 된장을 이용한 꽃게찜과, 꽃게양념무침이다. 전라도식 양념무침은 간장게장 위에 각종 채소와 매콤한 양념을 버무린 특별한 요리다. 전라도식 꽃게요리의 대표로 뽑힌 것은 바로 ‘꽃게탕’이다.

 

전라도식 ‘꽃게탕’은 게껍질에 밥을 비벼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라도식 꽃게탕은 민물새우로 만든 양념을 넣어 시원한 맛을 낸다.

 

여기에 재첩으로 육수를 만들어 낸다.

민물새우 양념장과 재첩육수로 끓여낸 전라도식 꽃게탕은 진한 국물맛이 특징이다.

 

충청도의 꽃게 요리로 소개된 곳은 서울 광진구 화양동 안면도채움꽃게의 ‘꽃게찜’이다. 먼저 소개된 것은 충청도식 꽃게 요리 ‘게꾹지’다. 안도가 고향인 사장님은 전통 ‘게꾹지’와 알이 꽉찬 간장게장, 양념꽃게찜 등을 대표요리로 내놓았다.

 

특히 이곳의 양념꽃게찜은 살이 꽉찬 큼지막한 꽃게가 입맛을 유혹한다. 적당하게 게살을 잡아주는 매콤한 양념은 감칠맛으로 질리지 않는다.

 

충청도식 양념꽃게찜의 비밀의 첫번째는 과일 소스, 두 번째는 안면도 꽃게를 된장을 넣고 끓인 육수다.

 

새우와 낙지 콩나물과 꽃게, 육수·양념과 함께 빠르게 볶아내면 양념꽃게찜이 완성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