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필러 잘못 주입 시, 실명 부작용...전문의 시술 필수

약_건강

by 현대건강신문 2015. 5. 7. 09:29

본문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최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성형용 필러의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안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시술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눈가 부위 주름, 입술 주름에는 필러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성형용 필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시술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 등 안전사용에 도움을 주고자 ‘성형용 필러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성형용 필러’란 얼굴 주름 부위의 시각적인 개선을 위해 피부에 주입하는 것으로, 약리적 작용 없이 얼굴 주름으로 인해 생긴 피부 내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국내 성형용 필러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43% 성장하는 등 필러를 시술받는 자가 많아지면서 그 부작용 사례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성형용 필러로 인한 부작용 사례는 염증반응, 피부괴사, 통증, 시력감소 등이 있으며, 특히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눈 또는 코 주변 부위 시술 시 혈관에 잘못 주입되는 경우에는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성형용 필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필러 사용 전·후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성형용 필러 사용 전 주의 사항으로는 먼저 성형용 필러는 안면부 주름의 개선을 목적으로 허가된 것이어야 한다.

또 입술 주름과 눈가 부위 등은 안면부에 포함되지만 혈관의 분포도가 높은 해부학적 특성상 필러가 주입되었을 경우 혈관이 막히면서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제품의 특성과 가능한 부작용을 의료인과 충분히 상담하고 선택해야 한다.

또한 안면부 주름 개선 이외에 유방, 엉덩이, 종아리 등 신체부위의 볼륨증대, 손, 발의 주름개선, 뼈, 힘줄, 인대, 근육 이식 등은 허가된 사항이 아니다.

다른 치료를 받고 있거나 약(아스피린, 항우울제 등)을 복용 중인 경우 반드시 해당 사항을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항응고 성분이 들어 있는 의약품은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여 시술부위에 멍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보용 자료에 충동적으로 시술을 결정하지 말고, 시술을 통해 기대하는 결과에 대해 의사와 사전에 충분히 상의해야 한다.

성형용 필러 시술은 의료시술임을 반드시 인지하고, 주입절차를 수련한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다.

성형용 필러 사용 후 주의 사항으로는 △음주, 흡연은 상처의 회복을 지연시키므로 삼가야 하고, △과격하고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하며, 시술 직후 찜질방, 사우나와 같은 강한 열 또는 추위에의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또 △시술 부위를 강하게 마사지하거나 만지지 말아야 하며, 시술 후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시술받은 병원에 즉시 연락․방문하여 조치를 받아야 한다.



http://hnews.kr/n_news/news/view.html?no=29081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