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약선삼계탕’, 전복껍질삶은 물로 사용하고 내장은 맨 마지막에 넣어야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수많은 음식 속 다양한 레시피, 그 속에 숨은 1mm 황금레시피를 찾는다.
30일 방송된 KBS 2TV 저녁 생생정보에서는 겨울 대표 보양식인 전복죽의 황금레시피를 소개했다.
방송에서 전복죽 레시피를 공개한 곳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대로의 ‘고려약선삼계탕’이다. 다양한 약선 음심으로 인기가 높은 이집의 대표메뉴는 겨울철에 더욱 좋다는 ‘전복죽’이다.
고려약선삼계탕의 전복죽 황금레시피를 공개한다.
먼저 전복죽 재료로는 찹쌀 3컵, 전복 5개, 참기름 1큰 술, 물 12컵(2,400CC) 등을 준비한다.
전복 세척&손질 방법으로는 전복의 가운데 몸 부분과 껍데기와 몸 경계 부분, 전복 껍데기의 숨구멍을 깨끗이 닦아 준다. 칼로 가운데 부분을 긁어 껍데기를 제거 후 내장과 이빨을 제거한다. 전복은 먹기 좋게 썰고 내장을 다져서 따로 담아둔다
전복죽 만들기에는 먼저 찹쌀을 물에 씻은 후 충분히 불려 놓는다. 냄비에 물 12컵을 넣고 전복 껍데기를 넣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육수를 낸다. 궁중 팬을 가열한 뒤 참기를 1큰 술을 넣고 전복을 30초간 볶는다. 불려 놓은 쌀을 넣고 색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볶아 준다. 육수(약 9컵)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한쪽 방향으로 200회 이상 저어 주며 10분간 끓인다. 물이 거의 스며들었을 때 전복 내장을 넣고 1분간만 더 끓여 준 후 기호에 따라 고명을 올려주면 완성된다.
전복죽의 짝궁 깍두기의 레시피도 알아본다.
깍두기 재료로는 무 1개, 양파 1/2개, 배 1/4개, 고춧가루 5큰 술, 까나리 액젓 3큰 술, 새우젓 2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다진 생강 1/2큰 술, 굵은 소금 3큰 술, 매실 진액 1큰 술, 찹쌀가루 3큰 술, 물 3큰 술, 요구르트 1/2 등을 준비한다.
찹쌀가루 3큰 술과 물 3큰 술을 개어 찹쌀물을 만들어 놓은 후 냄비에 맥주컵 반 컵의 물을 넣고 물이 끓으면 개어 놓은 찹쌀물로 풀을 쑤고 식혀 준다.
양념장으로는 양파 1/2개, 배 1/4개, 다진 마늘 1큰 술, 다진 생강 1/2큰 술, 새우젓 2큰 술, 요구르트 1/2컵을 믹서에 넣고 갈아 놓는다.
찹쌀풀과 양념장이 준비됐다면, 무 껍질을 벗겨낸 다음 가로세로 2.5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따뜻한 물(약 41℃)에 잘라낸 무를 3분간 담가 놓는다. 무를 건져낸 다음 굵은소금 3큰 술을 넣고 20분 동안 절여 놓는다. 대신 10분에 한 번씩 잘 절여지도록 뒤섞어 준다.
다 절여지면 무에서 나온 물은 버린 후 고춧가루 3큰 술을 넣고 3분 이상 버무려 색을 낸다. 찹쌀 풀과 갈아 놓은 양념장, 까나리 액젓 3큰 술, 매실 진액 1큰 술, 설탕 1큰 술, 고춧가루 2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잘 버무려진 깍두기를 김치 통에 넣고 실온에서 8시간 이상 놔두면 완성된다.
http://hnews.kr/n_news/news/view.html?no=33029